Ⅰ. 서론
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,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.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. 그것은 이 시
고전소설가」, 한길사, 1993
이천종, 「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」, 경희대 석사논문, 1994
설성경ㆍ박태상은 「배비장전」은 남성의 훼절과 봉욕을 주로 다루고 있는 풍자해학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정 및 작품 구조에 그 주된 논지전개를 이루고 있으나 작품
Ⅰ. 문제제기
‘고전소설’하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‘권선징악’과 같은 ‘선과 악의 대립’이다. 대부분의 고전소설에서는 선과 악의 대립이 선명하게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선의 승리로 끝나는 구조를 통해서 선한 인간에 대한 정당성이나 교훈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
및 의의를 하나만 알고 있었는데, 일종의 반전(反轉)영화의 결말과도 같이 또 다른 주제가 있었다니? 이때부터 학생들은 교사의 말을 받아 적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별표를 치기에 바쁘다. 권선징악이 다가 아니었다. 심지어 어떤 학생들은 교사가 설명해 준 각 작품들의 이면적 주제를 되새기며 자신이
있다.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<홍길동전>의 실상일지도 모른다. 특히 안창수(1986)는 ‘순응과 반항’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, <홍길동전>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.
2. 작품 소개 및 분석
2.1 허균의 사상적 태도
Ⅰ. 서론
1. 서론 및 연구사
꿈은 우리의 고전문학에서 다양한 형태로 수용되어 왔다. 그 중에서도 고전소설에의 수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. 이처럼 꿈이 단편적 삽화로서, 고전소설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대부분이 꿈 요소로 되어 있는 작품 등, 오랜 세월 동안 작품
고전을 접할 수요층은 중∙고등학생과 대학생 정도로 생각하였다. 구체적으로 ‘쉽고 재미있게’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.
Ⅱ. 고전소설(고대소설)의 영화화
고전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.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
1.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
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,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.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
소설」,『한국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』(서울;서울대 출판부, 1996)이 사용한 바 있다.)란 용어는 연행적 실현태로서의 판소리, 그 언어적 국면 위주의 존재태인 판소리 사설(唱本), 그리고 轉寫性을 확보하여 독서물화된(소위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불러왔던) 판소리 사설을 포괄하는 용어라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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